본문 바로가기
상식정보

주휴수당이란?

by 모든 정보 제공 2023. 2. 4.

주휴수당은 한 주에 15시간 이상을 일하는 근로자가 유급휴일에 받는 돈입니다. 임금 지불 형태에 따라 그 지급방식에 차이가 있으며, 주휴수당을 보장하는 법률의 취지가 노동자의 피로회복 등이기 때문에 이러한 기준에서 벗어날 경우에는 지급되지 않습니다. 아래에서 주휴수당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주휴수당 개요

주휴수당은 일주일간 소정의 근로일수를 개근한 노동자가 유급휴일에 받는 돈입니다. 근로기준법에서는 사용자가 근로자에게 일주일에 평균 1회 이상 유급휴일(주휴일)을 주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주휴일에 사용자는 근로일과 같은 하루 치 임금을 지급해야 하는데 이것을 주휴수당이라 합니다. 주휴일과 주휴수당은 아르바이트·임시직·계약직 등 근로 형태와는 관계없이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일하는 근로자라면 적용됩니다.

5인 미만 사업장도 마찬가지로 적용 대상입니다. 단, 주휴일은 반드시 일요일일 필요는 없으며 특정 요일을 정해 규칙적으로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주휴수당 지급방식

주휴수당은 임금 형태에 따라 지급방식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월급제 형태에서는 대개 월 급여액에 주휴일의 임금이 포함된 것으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봉제 역시 마찬가지로 주휴수당을 포함한 것으로 봅니다.

시급제나 일급제 형태라면 하루 근로시간에 시간급을 곱해 주휴일 임금을 계산합니다. 즉 사용자는 해당 월의 기본급에 주휴수당을 별도 계산하여 지급해야 합니다. 주휴일에 근무하게 될 경우에는, 근로시간에 50%를 가산한 휴일근로 수당을 주휴수당과는 별도로 추가 지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주휴수당 적용 제외 사례

소정근로일 주중에 입사했다면 그 주에는 주휴수당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그 주에 하루 이상의 결근이 있다면 주휴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단, 사업주의 지시에 의한 결근은 해당하지 않으며, 자주 지각이나 조퇴를 했더라도 결근으로 간주할 수 없습니다. 또한, 주휴수당을 받으려면 다음 주의 근로가 예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근무 마지막 주에 대해 주휴수당이 지급되지 않는 것은 법에 위반되지 않습니다.

<근로기준법> 제55조에 따른 주휴일은 연속된 근로에서의 피로회복 등을 위한 것으로, 유급휴일의 특별규정이 적용되려면 평상적인 근로관계로서 근로자가 근로를 꾸준히 제공하여 왔고 또한 앞으로도 계속적인 근로를 제공할 예정이라는 상태가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근로자가 1주간의 근로계약으로 소정근로일수를 개근했으나 마지막 날 퇴사하여 계속적인 근로를 제공하지 못할 경우에는 평상적 근로관계에 있지 않으므로 주휴일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기 어렵다는 대법원 판례(2013)가 있습니다.

주휴수당 미지급

한편, 주휴수당은 법적으로 보장된 임금이므로 사용자가 이를 지급하지 않으면 체불임금이 됩니다. 노동자는 주휴수당을 포함해 임금을 받지 못한 경우 노동부에 진정하여 체불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기준금리란 추이 인상 등 총정

기준금리는 국가의 중앙은행이 정한 금리로, 은행들이 신용을 제공하는데 기초가 되는 금리입니다. 이 금리를 기준으로 은행들이 대출 금리를 정하며, 기준금리가 낮을수록 신용이 쉬워지고,

zkwkak2022.com

 

정월대보름 음식 유래 등 총정리

정월대보름은 한국의 대표적인 세시 명절의 하나입니다. 음력 새해의 첫 보름날을 뜻하며, 전통적인 농경사회였던 한국에서는 마을 공동체를 기반으로 한해 농사의 풍요와 안정을 기원하는 날

zkwkak2022.com

 

발렌타인 데이 뜻 유래 등 총정리

발렌타인 데이는 연인 간에 카드나 초콜릿을 주고 받으며 사랑을 확인하는 날로 매년 2월 14일입니다.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설이 있지만 성 발렌티누스의 축일로부터 시작되었다는 설이 가

zkwkak2022.com

 

반응형

댓글